본문 바로가기

위스키/버번

[4] 버번 위스키 입문 3대장으로 불리는 버팔로 트레이스

300x250


버팔로 트레이스는 버번 위스키 3대장 중 하나로 버번 위스키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술입니다. 버팔로 트레이스는 메이커스마크, 와일드 터키와 함께 버번 위스키 입문 3대장으로 불립니다. 버팔로 트레이스의 이름을 그대로 직역하자면 버팔로 따라가기 인데, 아메리카 대륙을 개척할 당시 물소들이 가는 물길을 따라가며 땅을 개척했다는 의미로 버팔로 트레이스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종류 버번 위스키
국가 미국
도수 45%

가격 4만원 후반~6만원 초반 (마트기준)

Nose 바닐라, 민트, 호밀
Taste 견과류, 흙설탕, 과일향, 향신료
Finish 길고 진한 부드러움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ey)

버팔로 트레이스는 버번위스키이므로 옥수수와 호밀, 몰트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버번 위스키는 옥수수가 51%이상이 함유되어야 하고 아메리카에서 만들어야 하며 반드시 불에 그을린 새 오크통을 사용해서 숙성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또한, 증류한 위스키의 알코올 함량은 80% 이상이어야 하고 오크통에 숙성할 때는 62.5%를 넘지 않으며 병입시에는 40%도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위스키를 만들 때 황금빛 보리색을 만들기 위해 카라멜 색소를 넣고 맛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향신료나 조미료 등의 첨가물을 넣을 때도 있는데 버번 위스키에는 어떠한 첨가물을 넣지 않아야 합니다.

 

 

증류소 : 사제락 컴퍼니 (Sazerac Company)

버팔로 트레이스 알버트 블랑톤(Albert Blanton)이 설립한 버팔로 트레이스 증류소(Buffalo Trase Distillery)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증류소는 미국 버번 위스키 증류소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버팔로 트레이스는 미국 버번위스키 중 가장 전통적인 버번 위스키라고 불리며 호밀 비율이 낮은 매쉬 빌을 사용해 부드러운 바디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이트 버번 위스키(Straight Bourbon)

버팔로 트레이스 위스키 병 라벨에는 켄터키 스트레이트 버번 위스키라고 쓰여 있습니다. 켄터키주에서 생산한 위스키이며 스트레이트 버번 위스키라는 뜻은 2년 이상 오크통에 숙성하고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위스키라는 뜻입니다. 버번 위스키는 숙성년도에 대한 기준이 없습니다. 단 하루 오크통에 숙성시켜도 버번 위스키 규정에만 맞으면 버번 위스키입니다. 켄터키주는 온도가 높고 건조하기 때문에 숙성 속도가 빠르며 오래 숙성할 때 엔젤스 쉐어(angel's share, 천사의 몫)가 많이 발생합니다. 






 

 

시음기

글랜캐런 잔에 따랐을 때도 진한 황금빛 색상입니다. 예쁘고 영롱합니다. 오픈 즉시엔 바닐라향과 달달한 향이 났습니다. 맛은 달달하고 풍미가 긴 여운이 남는 술이며 알콜향은 다른 버번 위스키보다는 덜 합니다. 버팔로 트레이스는 다른 버번 위스키와는 달리 숙성년도가 8년 이상으로 긴 편에 속합니다. 그만큼 다른 버번 위스키보다는 타격감이 약하고 목넘김도 부드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달달하기도 하고 가격 부담없이 마실 수 있어 좋았습니다만, 고숙성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풍미가 떨어져 아쉬웠습니다. 



300x250